화통의 이야기

착빙[Icing]

단양의 화통 2012. 9. 27. 18:06

 

 

 

 

항공기 안전 운항의 적,



‘着氷;착빙(Icing)’

 

 

 

       우리는 겨울철 고속도로를 운행하다가 유리창이 더러워 와이퍼를 작동시키면 워셔액이 갑자기 응결되어 앞이 깜깜해지는 아찔한 경험을 한두 번씩은 겪게 된다.

       항공기 역시 차가운 구름 속의 과냉각 수적을 만날 때 着氷(Icing)이 발생한다.

 

       着氷이 일어나면 얼음 표면의 불균질로 인해 양력이 감소하여 기체가 흔들리고, 표면에 붙은 얼음덩이가 떨어져 나와 엔진에 들어가면서 엔진파손을 일으키기도 하며, 엔진 흡입구에 형성되면 엔진연소에 필요한 공기 유입을 방해하여 출력을 감소시키고, 속도나 고도 측정기를 막게 되며, 안테나에 착빙하여 교신을 못하게 하기도 하므로 주의해야 한다.

 

 

 

▶ 착빙의 종류 및 강도, 발생빈도

 

      착빙은 구름 속의 수적 크기, 개수 및 온도에 따라 맑은 착빙(clear icing), 거친 착빙(rime icing), 혼합 착빙(mixed icing)으로 분류된다.

 

      맑은 착빙(clear icing)은 수적이 크고 주위 기온이 0℃에서 10℃인 경우에 항공기 표면을 따라 고르게 흩어지면서 천천히 결빙된다.

     

      거친 착빙(rime icing)은 수적이 작고 주위 기온이 -10℃에서 -20℃인 경우에 작은 수적이 공기를 포함한 상태로 신속히 결빙하여 부서지기 쉬운 거친 착빙이 형성된다.

 

      착빙의 강도는 얼음 침적율, 제빙 또는 방빙 장치의 효율, 조종사의 대처에 따라 Trace, Light, Moderate, Severe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착빙의 85%가 과냉각 수적 온도가 0℃에서 -10℃ 사이에서 발생하고 있으며, 기체 착빙의 강도는 온도, 액체상 물의 양, 입자의 크기와 연직 운동에 달려있다.

 

 

 

대류운에서 발생할 수 있는 고도별 착빙 강도

항공기 착빙 발생 빈도율 (총 800건)
(AVIATION HAZARDS, 2007, WMO)

 

 

 

▶ 착빙의 예보 및 특보 생산

      

      항공 기상청에서는 다양한 방법을 통하여 착빙의 발생 가능성과 유형을 예측하려 노력하고 있다.

 

 SCLW 법: 착빙의 원인이 되는 과냉각 수적의 양을 모델 예측 결과에서 직접 계산하여 착빙을 예보하는 방법이다. 구름 내부 과냉각 수적의 양은 습윤 단열과정을 통해 과포화 된 수증기의 양과 구름 내에 존재하는 얼음 입자 표면으로 승화하는 수증기의 양으로 결정되며 이 둘의 차이로 과냉각 수적의 양을 계산해 내는 착빙 예보식이다.

 

 RAP 법: 미국 NCAR에서 개발한 Research Application Program의 하나로 개발된 것이며 착빙을 네 가지 범주로 나누어 계산한다. 

 

 AFGWC 법: 미국의 Air Force Global Weather Centre에 의해 개발된 방법으로 초기 레윈존데(Rawinsonde) 자료를 이용하여 개발되었다. 이 방법의 알고리즘은 착빙의 형태 및 강도는 기온 범위에서 이슬점온도의 감소율과 안정도를 이용하여 이루어진다.

항공기상청에서는 착빙이 예상될 때는 공항특보 및 공역예보를 발표하고 있다.

 

 공항특보 : 10,000ft 이하(AIRMET)의 저고도 운항 항공기와 10,000ft 이상(SIGMET)의 고고도 운항 항공기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착빙현상이 발생하거나 발생이 예상될 때 간단한 약어 형식으로 발표하며, 우리나라에서는 영역을 표시한 간단한 차트도 함께 제공하고 있다. 유효시간은 4시간까지이다.

 

공역예보 : 저고도 공역예보(지상~10,000ft)는 공역예보 요소와 함께 지상강풍, 지상저시정, 기압계․전선이동, 일기, 구름, 빙결고도 등에 대한 예보가 포함된다. 중고도 공역예보(10,000~25,000ft)는 차트형식으로 제공되며, 고고도 공역예보(25,000~63,000ft)는 세계공역예보센터(WAFC)에서 예보한다.

 

 

 


공항특보(SIGMET / AIRMET)

공역예보 SIGWX Chart(저고도 공역예보/고고도 공역예보)

 

 

 

착빙의 예보/특보의 전파

 

○ 예보 및 특보는 AFTN 통신망(전문), 홈페이지, 팩스, 문자 등 다양한 방법으로 전파하고 있다.

 

WWKO31 RKSS 251700
RKSS AD WRNG 1
VALID 251800/252400
SFC VIS LESS THAN 600M FCST =
     
AFTN Homepage Fax 문자

 

   

2008년 11월 3일부터는 이동전화[M.P]을 통하여 저고도 항공기의 안전운항 지원을 목적으로 항공 기상정보 서비스를 실시하고 있다.

 

    기상청 모바일 접속 전용번호 ‘131’을 통하여 이용할 수 있으며, 정보 이용료는 무료이다.

 

 

 

휴대폰을 이용한 항공기상정보서비스

 

 

 

2012년 09월 27일

 

네이버의

E-West Air Cafe에서 복사하여

대한민국의 Yacht항인 경기 화성의 전곡항!...........

그 전곡항 앞에 M-Boat에서


단양의 화통 / 6K2FYL.  신영섭 올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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