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통의 이야기

CAVOK[캐복]

단양의 화통 2012. 9. 27. 17:54


CAVOK[캐복]

 


 

      공항이나 항공사, 또는 공항관련 회사에 종사하는 사람치고 이 CAVOK(캐복)이라는 용어에 시달려 보지 않은 사람은 없을 것이라고 한다.

      진급시험에 반드시 출제되는 용어이기 때문이다.

      공항에서 항공기가 이착륙을 결정함에 있어서 기상 상태를 빼놓을 수는 없는 법, 안전운항을 위해서도 또한 경제적인 운항을 하기 위해서도 그렇다. 기상조건에 민감한 만큼 그 분석과 응용에 대해 고도의 기술을 가지고 있는 곳이 또한 항공 산업분야이고 계기 착륙시설 등 컴퓨터의 힘을 최대한 빌려 안전을 2중, 3중으로 체크하는 것이 공항운영의 제1의 모토이다.


 

      공기의 밀도는 항공기의 속도와 밀접한 관계를 가진다.

      항공기의 속도를 위해서는 공기의 저항이 가능한 작아야 하며 저항을 극복하기 위해 추력이 높아야 한다.

      공기 밀도는 상공으로 높이 올라갈 수록 낮아지기 때문에 항공기는 높이 운항할 수록 속도를 더 낼 수 있다. 표준 대기로 계산했을 때 고도 1만1천 미터로 비행하는 경우의 항속거리는 고도 5천 미터로 비행하는 경우의 1.4배가 된다고 한다.  비근한 예로 골프장에서 아침 일찍 공을 날릴 때와 오후 때와는 그 비거리가 다르다.

 

       공기 밀도가 높은 아침은 그만큼 공이 덜 날아간다는 것이다.


      항공기의 추력은 온도에도 영향을 받는다.

      기온이 표준치보다 높은 경우에는 추력이 저하된다. 따라서 일정한 활주거리로 이륙하려는 경우에 기온이 표준치보다 높으면 탑재량을 줄여야 하며, 표준치보다 낮으면 늘릴 수 있다. 무게가 120톤인 제트기의 경우 기온이 섭씨 30도인 경우 15도일 때보다 약 7톤 정도 줄여야 하며 기온이 0도일  때는 15도 때보다 약 8톤 정도를 더 많이 적재할 수 있다고 한다.


 

      그러면 기압은 어떤가, 공항 부근의 기압이 낮아지면 이에 따라 항공기의 상승률도 저하되기 때문에 이륙 시에 그만큼 속도를 높여야 한다. 가령 해면 고도에서 이륙하기 위해 300미터의 활주로가 필요한 소형기의 경우, 같은 기온이라면 해발 1천500미터에서 거의 2배의 활주로 거리가 필요하다. 바닷가에 있는 인천공항과 해발 2,238m의 고지대에 있는 멕시코 공항과는 엄청난 차이가 날 수 밖에 없다.


 

     이 모든 기상요소들이 항공기 운항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게 되는 까닭에 항공기상 관측 및 예보는 다양하고 치밀하게, 입체적으로 만들어지게 된다.

 

    기상청에서 시간대별도 측정, 발표하는 공항기상정보를 보면 (인터넷 http://www.kma-awo.go.kr  “공항날씨”를 바로 볼 수 있다.

 

     공항별로 시각(KST)/현재일기/시정(m)/풍향/풍속(knot)/기온(c) 등 6가지로 구분하여 알려주고 있는데 여기에는 눈, 비, 구름조금, 구름많음, 맑음, 그리고 CAVOK(캐복, 또는 케이브오케이)이라는 문구가 자주 등장하는데 이는

 

     CAVOK : Visibility, Cloud and present weather better than prescribed values or conditions 또는 Cloud and Visibility O.K의 약어로 항공 기상통보에 사용되는 용어로 다음의 조건이 동시에 만족될 때 사용된다.

 

시정 10km 또는 그 이상

1,500m(5,000 ft) 또는 가장 높은 최저구역고도 중 더 높은 고도보다 낮은 고도에 구름이 없고 적란운이 없을 때

③ 강수나 뇌우도 없고 기타 특별한 일기상황이 없을 때

 

 

     항공 기상통보에 있어서 항공기의 운항에 지장이 되는 현상이 없을 경우 전문을 간략화하기 위하여 CAVOK이라는 용어를 사용한다.

 

      즉 “이 보다 더 좋을 수 없는 기상 상태”를 말한다그리고 바람이 2km/h, 즉 1kt미만일 때 wind calm 또는 "calm"이라 한다. 그러나 적란운도 없고 수직(垂直)시정에 아무런 제한이 없지만 “CAVOK" 을 사용하기가 부적절할 경우에는 ”SKC(sky clear)"라는 약어를 사용하는데, 그나마도 ”SKC" 보다 조금 떨어질 때는 “NSC(no significant cloud)"즉, 시정 10km미만으로 운고 7000피트 정도이다.

 

      현재는 위와 같이 일정한 조건이 갖추어지면 CAVOK이라고 하고 있으나 미국측에서 ICAOWMO(세계기상기구)에 대해 이에 대한 기준을 강화해야 한다고 계속 이의를 제기하고 있는데 그 내용을 보면

 

① 시정  10km 또는 그 이상을 16km 또는 그 이상

② 운고 1500m(5,000 ft) 를 7600m(25,000 ft) 로 하자는 것이다.


 

     기상정보에서 빼놓을 수 없는 것이 볼멧방송(VOLMET, VOL METEO, 대 항공기 무선전화 방송서비스) 이다. ICAO(국제민간항공기구)가 중심이 되어 국제 항공로를 비행중인 조종사가 목적지 공항의 기상상태를 파악할 수 있도록 HF 또는 VHF시간을 정하여 기상정보를 제공하는 방송을 실시하고 있는데 이 방송은 세계를 6개 지역으로 나누어 각 지역에 방송 시설국을 지정하고 몇 개의 방송국을 1개의 그룹으로 방송시간을 할당, 동일 주파수의 네트워크를 구성하고 있다. 한국은 ICAO에 의한 동남아지구의 항공 항법계획의 일환에 포함된다. 이 계획에 따라 볼멧방송은 일본의 도쿄 항공 지방기상대에서 영어를 사용하여 방송하고 있다.


 

     도쿄VOLMET방송은 태평양 상공을 비행중인 항공기에 대하여 나리타공항을 포함한 6개 공항 및 인천국제공항의 기상실황과 공항예보를 평문형식으로 1시간에 2회씩 48회/일 씩 신동경항공기상대 HF 대항공기무선전화에 의해 방송하고 있다.  VOLMET 방송은 인접한 각국의 방송시간이 중요하며 각 국의 방송국에서 방송하는 시간대가 정해져 있음.

 

     태평양지구의 VOLMET 방송순위는 호놀룰루(하와이), 샌프란시스코, 도쿄, 홍콩, 오클랜드, 앵커리지 순으로 이어진다.


 

      VOLMET이란 프랑스어 "vol météorologique"(대 항공기 기상정보)에서 유래된 것으로

VOice Language METeorological report의 약어이며 태평양 볼멧방송 시간 및 주파수는 다음과 같다. 아래 방송시간표에서 보듯이 방송시간은 5분 이내가 된다. 이 짧은 시간에 관할하고 있는 전 공항에 대한 기상정보릉 알려주고 있는데 5분이 될 때까지 같은 내용을 천천히 또박또박 반복해서 들려주고 있다. 

 

방송시간(매시기준)

식별기호

주파수

00,05,25,30,35, 55

HONOLULU VOLMET

2863kHz, 6679kHz, 8828kHz, 13282kHz

     10,         40

TOKYO

2863kHz, 6679kHz, 8828kHz, 13282kHz

      15,         45

HONGKONG VOLMET

6679kHz, 8828kHz, 13282kHz

       20,         50

AUCKLAND

2863kHz, 6679kHz, 8828kHz, 13282kHz

 

 

(예 : 실제 방송된 일부분을 옮겨 본다)

 

All stations, This is Tokyo, METS Report 1200.

Narita, Narita,120 Degrees 4 Knots, Visibility 10km, Sky clear, Tempereture 20, Dewpoint 15, QNH 1015, NOSIG,

Tokyo. Tokyo, calm, Visibility 10km, Fer 1500 feets, Tempereture 22, Dewpoint 20, QNH 1015.

New-Chitose, New-Chitose, 340 Degrees 2 knots, Visibility 1000m, Runway 01R, RVR 1500m, Runway 01L, RVR 1500m, Snow, Few 300 feets, Broken 600feets, Overcast 1500feets, Tempereture -10, Dewpoint -10, QNH 1000,

-------- (생략) ---------

Inchoen, Inchoen,300 degrees 12knots, Visibility 10km, Rain, Few 1500 feets, Broken 3000 feets, Cumulo Nimbus, Tempureture 15, Dewpoint 12, QNH 1015, NOSIG,


 

 

    여기는 도쿄, 12시 기상정보. 나리타 (풍향)120도(동남픙), (풍속) 4 knot, 시정 10km, 맑음, 기온 섭씨 22도, 이슬점 섭씨 20도, 기압 1015헥토파스칼, No Significant Change(변동 없을 것으로 보임).

도쿄(하네다), 바람 없음, 시정 10km, 기온 섭씨 22도, 이슬점 섭씨 20도, 기압 1015헥토파스칼.

신치토세(삿포로), (풍향) 340도(북서풍) (풍속) 2 knot, 시정 1000m, 1번 우측 활주로 가시거리 1500m, 1번 좌측 활주로 가시거리 1500m, 눈, (구름) 300피트에 약간, 600피트에 구름 틈새, 1500피트 상공 흐림. 기온 섭씨 -10도, 이슬점 섭씨 -10도, 기압 1005헥토파스칼 ......         (생략)

 

    인천공항, (풍향)300도(서북서픙), (풍속) 12 knot, 시정 10km, 비, 1500m 상공에 구름 약간, 3000피트 상공에 구름 틈새, 1500피트 상공 적란운, 기온 섭씨 15도, 이슬점 섭씨 12도, 기압 1015헥토파스칼. 변동 없을 것으로 보임.

[출처] CAVOK (이웨스트에어 비행교육원) |작성자 어니스트

 

2012년 09월 27일

 

네이버의

E-West Air Cafe에서 복사하여

대한민국의 Yacht항인 경기 화성의 전곡항!...........

그 전곡항 앞에 M-Boat에서


단양의 화통 / 6K2FYL. 신영섭 올림.



'화통의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M-Boat의 산세페리아 꽃!  (0) 2012.10.10
착빙[Icing]  (0) 2012.09.27
비행기의 안정성  (0) 2012.09.27
충북 단양 집앞 개울의 피라미 튀김!  (0) 2012.02.18
Ham 약어  (0) 2012.02.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