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낙뢰란?

단양의 화통 2012. 7. 12. 16:32

 

낙뢰 란!

 

      낙뢰란 뇌운(雷雲) 속에서 발생한 전기가 지면을 향해 흐르는 방전 현상이다. 뇌운은 강한 일사를 받아,  지면 부근의 습한 공기가 가열되어 상승기류가 잘 발생하는 여름이나 온도차가 큰 한랭전선이 통과할 때 자주 발생한다. 

 

     또한, 산악지대에서는 지형이 복잡하여 부분적으로 강하게 가열되기 때문에 평야지대보다 뇌운이 형성되기 쉽다.

 

     뇌운 속에는 격심한 상승기류와 하강기류가 존재하고 수평방향의 기류도 있어 공기의 흐름이 대단히 복잡하기 때문에 현재의 기술로는 뇌운 속에서 발생하는 낙뢰를 정확히 예측하는 것은 힘들다.

 

    방전의 종류에는 구름 속에서 일어나는 구름방전과, 구름과 지면 사이에 발생하는 대지방전 또는 낙뢰가 있다.

 

    일반적으로 뇌운에서 발생하는 방전의 90% 이상을 구름방전이 차지하고, 대지방전이 차지하는 비율은 10% 미만이다.

 

    최근 주 5일제 근무와 웰빙 문화 확산으로 야외활동 인구가 증가함에 따라 야외활동 중 낙뢰로 인한 사고가 많이 발생하고 있다.

 

     외출 시에는 먼저 기상청 일기예보를 청취하고, 낙뢰 가능성이 있을 경우에는 가급적 야외활동을 자제해야 한다.

     야외활동 중 낙뢰의 위험이 있을 때에는 즉시 몸을 낮추고 움푹 파인 곳이나 동굴, 자동차, 건물 등으로 대피하는 것이 안전하다.

     키 큰 나무 밑이나 높은 물체가 있는 곳은 낙뢰 피해를 입기 쉬우므로 피하는 것이 좋다. 특히, 갑자기 하늘에 먹구름이 끼면서 돌풍이 몰아치는 경우에는 신속히 안전한 장소로 대피하여야 한다.

     등산 등 야외활동 시 낙뢰의 위험이 있을 때에는 안전 수칙을 잘 지켜 피해가 최소화 되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다.

 

- 기상청 기상레이더센터장 이종호 -

 

2012년 07월 05일


대한민국의 Yacht항인 경기 화성의 전곡항!.......

그 전곡항 앞에 M-Boat에서


단양의 화통 / 6K2FYL. 신영섭

기상청 사이트에서 복사하여 게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