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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 관제 용어, 항공관제 용어 [기본 무선통신 용어]

단양의 화통 2012. 7. 11. 13:53

 

항공관제용어.doc

 

1. 음성학적 영문자

  

문자

단   어

발   음

숫   자

단   어

발   음

A

Alpha

AL FAH

1

One

WUN

B

Bravo

BRA VOH

2

Two 

TOO

C

Charlie

CHAR LEE

3

Three

TREE

D

Delta

DELL TAH

4

Four

FOW-ER

E

Echo

ECK OH

5

Five

FIVE

F

Fokstrot

FOKS TROT

6

Six

SIX

G

Golf

GOLF

7

Seven

SEV-EN

H

Hotel

HOH TEL

8

Eight

AIT

I

India

IN DEE AH

9

Nine

NIN-NER

J

Juliet

JEW LEE ETT

0

 Zero

ZE-RO

K

Kilo

KEY LOH

 

 

 

L

Lima

LEE MAH

 

 

 

M

Mike

MIKE

 

 

 

N

November

NO VEM BER

 

 

 

O

Oscar

OSS CAR

 

 

 

P

Papa 

PA PA

 

 

 

Q

Quebec

KEH BECK

 

 

 

R

Romeo

ROW ME OH

 

 

 

S

Sierra

SEE AIRA

 

 

 

T

Tango

 TANG GO

 

 

 

U

Uniform

YOU NEE FORM

 

 

 

V

Victor

VIK TAR

 

 

 

W

Whisky

WISS KEY

 

 

 

X

X-ray

ECKS RAY

 

 

 

Y

Yankee

YANG KEY

 

 

 

Z

Zulu

ZOO KOO

 

 

 

 

 

2. 숫자의 사용

 

항공 교통관제를 목적으로 하는 숫자를 사용할 때에는 다음과 같이 말한다.

 

연속적인 숫자: 각각 따로 읽는다

 

       예시)  12,345 : one two three four five"

               20,906:  "Two zero niner zero six"

 

 

고도 및 Flight level

 

   - 비행고도: 천 피트 단위로는 읽고 백 단위 및 십 단위는 그대로 읽는다.

       예시)  8,500 : "Eight thound five hundred"

                16,000 : one six thound"

 

 

   -  Flight  Level: "Flight Level" 이라고 읽고 뒤이어 각각의 숫자를 읽는다.

        예시)   FL 180 : "Flight Level one eight zero"

                  FL 240 : " Flight Level two four zero"

 

 

  -  MDA(Minimum Descent Altitude)/DH(Decision Height)

         예시) MDA 1,320: "Minimum descent altitude one three two zero"

                 DH 496 : Decision height four niner six"

 

시각

 

 - 일반적인 시각: 국제표준시와 24시간을 기준으로 네 자리 수를 각각 읽는다.

         예시) 1:15AM : "Zero one one five"

                 1:15 PM : one three one five"

 

 

- 특별한 구분이 필요할 경우 뒤에 "Zulu"나 지방시의 기준을 부여한다.

          예시) 1430 PST(2230UTC) : "Two two three zero zulu"

                                                 one four three zero pacific"

 

 

- 현재시각의 확인 : "Time"이라고 말하고 네 자리 숫자를 각각 읽는다. 또한 초에 대하여

                           는 1/4로 구분하여 읽는다.

         예시) 1624 1/4 : Time. one six two four one quater"

 

 

- 생략된 시각의 사용 : 해당시각의 분에 대하여만 각각 읽는다.

         예시) 1537 : "Three seven"

 

 

비행장 표고 : "Fiel elevation" 이라는 용어 다음의 각각의 숫자를 읽는다.

 

        예시) 2,819 feet : "Field elevation two eight one niner"

 

 

고도계 보정치 : " Altimeter"라는 용어 뒤에 고도계 보정수정치를 각각 읽는다.

 

       예시) 29.89 InHg: "Altimeter  two niner eight niner"

 

 

지표풍 : “wind" 라는 용어 뒤에 10도 단위로 구분된 풍향을 각각 읽고 ”at"이라는 용

                어 뒤에 풍속을 각각 읽는다.

 

       예시) 03025 : "Wind zero three zero at two five"

              27015G35 : "Wind two seven zero at one five gust three five"

 

 

⑦ Heading(기수방위 ) : "Heading" 이라는 용어 뒤에 세 자리 수의 방위를 각각 읽는다.

 

        예시) 355도: "Heading three five five"

                055도: "Heading zero five five"

 

 

  레이더 비콘코드 : 네 자리 숫자를 각각 읽는다.

 

        예시) 1200 : one two zero zero"

 

 

활주로 : "Runway" 라는 용어 뒤에 지정된 활주로 번호를 각각 읽는다. 평행한 활주로

               의 경우 "L" "R" "C" 등의 문자가 뒤에 붙는데 이럴 경우 각각 "Left" "Right"

               "Center" 라는 용어를 숫자 뒤에 붙여 읽는다.

 

        예시)  03 : "Runway three"

                 27R :" Runway two seven right"

 

 

주파수 : 각각의 숫자를 읽는다. 단, 소수점은 "데시멀"이라고 읽는다. 또한 중파 및 장

               파의 주파수는 "Kilohertz"라는용어를 뒤에 붙인다.

 

        예시)  126.275Mhz : one two six decimal two seven five"

                 302KHz : "three zero two kilohertz"

 

 

  속도 : 각각의 숫자를 읽고 " Knots"라는 용어를 뒤에 붙인다. 음속으로 구분되는 경우

            에는 "mach"라는 용어 뒤에 각각의 숫자를 읽는다.

 

        예시)  250Knots : "Two five zero knots"

                 마하 1.5 : "Mach one decimal five"

 

마일 : 각각의 숫자를 읽고 "mile" 이라는 용어를 뒤에 붙인다.

 

         예시) "Two zero mile arc east of Seal Beach"

                 "Traffic, one o'clock, one two mile"

 

[출처] 항공용 문자 및 숫자의 사용 (한라스카이에어 비행교육원) |작성자 인생역전

 

2013년 01월 18일 ;

 한라스카이 에어 비행 교육원에서 복사하여

 

대한민국의 Yacht항인 경기 화성의 전곡항!..............

그 전곡항 앞에 M-Boat에서

단양의 화통 / 6K2FYL. 신영섭 올림.



출처 : http://blog.daum.net/cbham/13706006




     조종사와 관제사의 무선통신은 가급적이면 간단 명료하게 의사를 전달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이는 무선 통신의 가장 기본적인 일입니다.


이를 위해서 관제 통신시 장황한 언어대신에 간단한 기본용어로만 상호 의사소통이 원할하도록 하고 있읍니다.


관제사는 제한되어 있지만 많고 많은 조종사가 동시에 인가를 요청하고 자신의 의도를 전달하고자 하기 때문에 비상상황과 같은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어느 한 조종사에게 많은 시간을 할애할 수 없다는 점을 염두해 두고 조종사 자신도 간단한 교신으로 충분한 의사소통이 이루어 질수 있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Active runway : 현재 사용중인 활주로
Advise when ready to copy : [비행 인가를] 기록할 준비가 되어 있으면 말해 주십시오
Affirmative : 알았읍니다[yes와 같은 의미] Op:negative[no]
Altimeter **** : 고도계수정치가 ****라는거슬 의미함
Anticipate additional **minutes terminal delay : 추가적으로** 지연이 예상됩니다.
Approach control : 접근관제소
Approved : (조종사의 요청을)승인합니다.
As filed : (비행인가)를 접수시킨거와 같이 cf:cleard as filed..
At pilot's discretion : 조종사의 재량으로...상승이나 강하지시시 관제사가 이런 용어를 사용하지 않는이상 고착 고도의 1,000피트까지그 항공기의 최대 상상/강하율로 비행한다음 1,000피트 부터는 분당500 ~1,500피트의 비율로 상승/강하해야 합니다..

그러나 관제사가 이런 용어를 사용했을 경우에는 조종사의 재량으로 배정된 고도로 상승/강하를 하면 된다는 뜻입니다

Bound : -방향으로

Call Sign : 호출부호
Cancel approach clearance : 접근 인가를 취소합니다..

*항공기가 활주로로 접근시 관제기관은 접근 활주로로 최종 벡터를 부여하고 어느정도 접근이 가능할거 같으면 접근인가를 발부합니다.

Cleared 접근의 종류 (ILS, VOR, DME. VISUAL) to Runway** 라는 접근인가를 받아야지만 활주로로의 강하 접근을 할 수 있읍니다.

활주로에 갑작스런 교통의 출현이나 등등의 이유로 접근시 안전이 보장되지 않은경우 이런 용어의 사용을 예상하면 됩니다


Caution wake turbulence : 비행후류에 주의하십시오. 대형 터보제트 항공기의 뒤에서는 항상 비행후류에 주의를 하여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 atc는 분리 절차를 설정해 놓고 있습니다.보통 대형 항공기가 이륙한다음에 3분을 대기하라고 명령을 합니다

[hold for wake turbulence]

Change route to read... : [이전에 발행된 항로]를 변경합니다..

비행인가가 난 항로를 교통상황이나 기상 등의 이유로 변경할 필요가 있을때 관제 기관에서 사용하는 용어 입니다.

Check your altitude : 고도를 확인하시오.

보통 안전경고와 같이 사용되는 용어이며 저고도로 비행하는 경우 충돌의 위험이 있을때 조종사에게 환기시키기 위해서 사용되는 용어
Circle to airport : 공항을 한바퀴 선회하십시오[항공기 간격 조정시]
Clearance on request : 인가가 요청중에 있읍니다.
Clear/vacate of active runway : 활주로에서 벗어나십시오.

착륙시나 기타 다른 이유로 활주로상에있는 항공기가 활주로 밖으로 벗어나도록 명령하는 것입니다. 착륙시는 관제기관의 명령이 없더라도 바로 착륙 활주로를 벗어나야 하며 지상활주를 하기전에 활주로밖에서 대기 하면서 차후 지시를 요청하면 됩니다.
Cleared for approach : 접근을 허가합니다
Cleared for takeoff : 이륙을 허가합니다
Cleared to enter[operate] Brabo airspace : B급 공역의 진입을 인가합니다.보통 시계비행 항공기가 B급 공역으로 진입하기 전에 관제기관과 무선 교시을 하면서 공역의 진입을 요청시 이런 용어로 B급 공역으로 진입을 허가합니다.

Climb and maintain *** : 상승한 후에 ***고도를 유지하십시오

Confirm!: 다시 확인하십시오.
Confirm! using two niner niner two : 고도계수정치를 2992로 맞추었는지 확인하십시오
Contact : ~와 교신하다.
Contact approach : 접근관제 기관과 교신하십시오.
Contact depature : 출발관제 기관과 교신하십시오.
Continue approach : 계속해서 접근 하강 하십시오.
Correction : [앞의 인가를] 정정[수정]합니다.
Cross the runway : 활주로를 횡단하십시오.

Decision height : 결심고도. 각 활주로마다 결심고도가 설정되어 있읍니다. 접근 차트에 보면 나와 있으며 이 고도에서 착륙하는데 필수적으로 보여야 되는 시각 참조물이 보이지 않으면 실폐접근을 실행하여야 합니다

Descend and maintain*** : 하강
Disregard : [앞의 지시를] 무시하십시오.
Do not acknoledge : 더이상 응답하지 마시오. 이 용어는 정밀접근[PAR]을 수행할 때 사용되는 용어 입니다. 정밀 접근은 최종 접근의 긴박한 상황이므로 의사 소통할 시간이 없으므로 관제사의 지시에 조종사가 그대로 지시되는 사항을 수행하면 됩니다

Established : [원하는 코스나 항로에]들어서다
Expedite : 즉시 수행하십시오
이 용어는 긴급상황에 사용되는 용어가 아니며, 현 상황이 지속될 경우 긴급한 상황이 될수도 있다는 판단하에 조종사에게 빨리 대응할 것을 지시하는 용어입니다. 참고로 'Immediately'란 용어는 평시 상황에서 사용되어서는 안되며 긴급한 상황에서만 사용되는 용어입니다.

Executed missed approach : 실폐접근을 수행했읍니다..조종사가 접근시 본인의 판단으로 정상적인 접근을 할 수 없을 때 실폐접근을 실행하고 바로 관제기관에 이를 통보하는 용어입니다. 이런 상황이 발생했을때는 바로 관제기관에 보고를 해야 하며, 특별한 지시가 없을 경우에는 차트에 발행된 대로 실폐접근을 실행해야 하며, 지시가 있을 경우에는 지시에 따라 행하면 됩니다.

Fly heading : 기수방향
Fly runway heading : 처음 이륙한 방향으로 비행하시오
Follow ~~ : ~~를 따라서 비행하시오 이런 지시는 조종사가 시각적으로 그 항공기와 적절한 간격을 유지한다는 가정하에 발행하는 것이므로 조종사가 알았다고 응답을 한것을 적절한 분리를 유지하면서 비행을 하겠다는 뜻을 내포합니다. 만약 그러지 못할 경우에는 보고를 하면 됩니다

Frequency change approved : 주파수 변경을 승인합니다.
Full route clearance : 전항로 인가 조종사가 요청한 항로를 약식으로 인가하는 경우[~ as filed]가 아닌 조종사는 관제기관에 전항로 인가를 요청할 수도 있읍니다. 그러면 관제기관은 비행해야할 전항로를 자세히 인가해 줄것입니다.

Give way : 양보하십시오
Go ahead : [메세지,요청 등]을 송신하십시오.
Go around : 복행. 활주로에 착륙하지 않고 활주로 방향으로 비행하는 것을 뜻합니다. 조종사는 반드시 활주로 방향 직선으로 비행을 하여야 하며 주변의 교통상황을 잘 관찰해야 합니다.

Hand off : 인계하다
Hold : 대기하시오
Hold as published : 발행된 대로 체공하시오. 체공은 교통상황에 따라 발생될 수도 있으며 그 형태는 발행/비발행 두가지가 있읍니다. 발행 형태는 차트에 나와있는 데로 고도 및 각 외항 및 내항의 길이를 준수하면서 비행하는 형태이며 비발행은 필요시 관제사의 지시에 따라 행하여 지는 것입니다. 그러나 이런 체공은 가급적이면 하지 말아야 하며 이런 불필요한 연료 및 시간낭비를 위해서 관제기관이 존재하는 것입니다. 관제기관은 최대한 이런 체공을 시키기 않기 위해서 교통의 흐름을 조절할 수 있어야 합니다.

Hold for landing traffic : 착륙하는 항공기를 위해서 대기하시오.
Hold for wake turbulence : 비행 후류를 위해서 대기하시오.
Hold position : 현 위치 유도로[활주로 제외]에서 대기하시오.
Hold in position : [활주로]현위치에서 대기하시오.
Hold short of runway ** : 활주로 **의 대기선에서 잠시 대기하시오.
How do you hear me? : 무전기의 수신감도는 어떻습니까? 관제사와 조종사의 의사소통은 무전기로 이루어 지기때문에 처음 관제사와 대화를 할때 그 무전기의 감도를 서로 체크하도록 해야 합니다. 자신의 송신이 상대방에게 어떻게 들리는지 묻는 것이지요. 답으로는 ; Loud and clear : 크고 잘 들립니다../ Readable : 알아 들을수 있읍니다. Reasonable : 적당히 잘 들립니다 / Gabbled : 잡음이 많읍니다 / Distorted : 지글거립니다. / Weak : 약합니다.

I have in sight : [항공기 또는 활주로 접근시설 등]을 육안으로 확인했읍니다.

교통정보 제공시나 접근시 육안으로 확인된경우 사용하는 용어입니다

Immediately ; 즉시
Inbound for landing : 착륙을 위해서 입항중입니다

관제기관과 처음 교신시 자신의 현상황을 보고하기 위해서 사용하는 용어라 생각됩니다

Increase /decrease[reduce]speed to *** : 항공기의 속도를 ***로 줄이시오

Low altitude alert!, check your altitude immediately : 저고도 경고입니다. 즉시 고도를 체크하시오

Maintain : [고도,속도 등]을 유지하시오  *강제적 의미가 있음.

Maintain / fly present heading : 현 비행기수방향으로 비행하시오.
Maintain maximum forwad speed : 최대 전진 속도를 유지하시오.
Maintain present speed : 현 속도를 유지하시오.
Maintain visual separation : 시각 분리를 유지하시오.
Make circle to left/right : 좌/우로 360도 선회하시오.
Make left/right traffic : 좌/우 장주를 형성하시오.
Make short approach :[최종 접근로를 짧게 활용한]단거리 접근을 실행하시오.

Negative : 아니오  *내용을 수신하지 못했거나 아닐 때 "No"와 같은 의미.
Negative contact : 교신이 되지 않았읍니다
Negative TRSA service : TRSA서비스가 되지 않읍니다
No delay expected : 예측된 지연이 없읍니다

Passing ***  : 고도***를 통과중입니다.
Pattern altitude : 장주 고도.
Position report : 위치 보고.
Primary radar out of service : 주 레이다가 고장입니다.
Procedure turn inbound : 내항으로 절차선회중입니다.
Proceed to ***** : *****로 전진 하시오.
Proceed direct : 직행하시오.

Radar contact : 레이다에 포착되었읍니다. 이런 보고를 조종사가 받았을 경우 조종사는 필수 위치 보고 지점에서 위치 보고를 하지 않아도 되며 레이다 포착이 안된다는 보고를 받으면 위치보고를 다시 시작하여야 합니다.

Radar service terminated : 레이다 서비스가 종료됩니다. 보통 계기비행상태에서 시계비행으로 전환을 하거나 그럴 경우 더이상 관제기관에서 레이다 서비스를 하지 않을 것을 알려주기 위해서 사용하는 용어 입니다.

Read back : 복창
Ready for takeoff : 이륙준비가 되었읍니다.
Remain outside of B airspace : B급 공역 밖에서 대기하고 있으시오.
Remain this frequency : 현 주파수에 있으시오.
Report clear.: 공역에서 벗어나면 보고 하시오.
Report leaving/reaching*** : ***를 벗어나면 / 도달하면 보고하시오.
Report ready for takeoff : 이륙 준비가 되면 보고하시오.
Request~~~~~~ :  ~~~~를 요청합니다. 조종사는 Request를 사용해서 여러가지 응용된 요청을 할 수 있읍니다.

Roger : 알았읍니다[wilco]
Runway**, cleared for take off : 활주로**에서 이륙을 인가합니다.
Squawk altitude : 트랜스폰더 모드-C에 작동시키시오.
Stop turn : 선회를 중지하시오. 보통 자이로 기계가 고장났을 경우 선회 지시를 한후 멈추도록 지시할 경우에 사용

Taxi across runway** : 활주로**를 건너 지상활주 하시오.
Taxi into position and hold : 활주로에 진입하여 Line up한 후 대기하시오.
Taxi to runway** : 활주로**까지 활주하시오.
Taxi via - : -를 경유하여 지상활주 하시오.
Taxi without delay : 지체없이 지상활주 하시오.
Traffic alert! : 교통경고~!!
Traffic in sight : [교통정보 제공시]다른 항공기를 보았읍니다.
Traffic no factor : 다른 항공기가 본인에게 영향을 끼치지 않읍니다.
Trun right/left heading*** : 좌/우로 ***도 선회 하시오.

Unable : 불가능 합니다.
Until advise : 지시가 있을 때까지.
Until established : [항로, 기수 방향에]접어 들때까지

Vector : 유도하다.
Vector for spacing : 간격조절을 위해 유도하겠읍니다.

Verify altitude : 고도를 확인하시오. 다른 관제기관과 처음 교신시 그 항공기의 고도를 확인하기 위해 사용하는 용어이며 또 고도 보고와 레이다에 시현된 자료가 사용 가능한지 체크하기 위해서 사용됩니다. 이는 상승 및 강하를 하지 않고 어느 특정한 고도를 유지할때 사용되며 상승 및 강하 지시를 받고 상승 강하 중일때는 Verify assigned altitude 를 사용합니다.
예를 들어 FL270을 배정받아서 상승 중일때는 Verify assigned altitude as FL270. now passing 250라는 교신이 이루어 질겁니다

Wind calm : 무풍 보통 3노트까지는 바람의 영향을 안 받는 걸로 하고 있읍니다.



참조: 항공약어 및 부호 사용에 관한 기준

http://www.law.go.kr/admRulLsInfoP.do?admRulSeq=2000000010976#

항공용어풀이



출처: http://happynowlife.tistory.com/1382 [인과응보_因果應報]


2018년 07월 16일


[인과응보_因果應報]님의

항공관제 용어 [기본 무선통신 용어]를 Copy하여


충북 단양의 투구봉 주유소에서

단양의 화통 /6K2FYL. 신영섭 올림.





조종사의 필수 자격인

항공무선 통신.


[현] 국토교통부 항공교통센터에서 발간한 무선용어 모음집 입니다.
특이한 부분은 9 발음을 "나이너"라고 발음하는데, 무선통신의 특성 상 발음, 혼선 문제를 방지하기 위해 몇 개의 단어는 발음을 달리하고 있는데 대표적인 예로 9 나이너 발음입니다.



      
NATO Phonetic Alphabet, 위키피디아


그리고 같은 이유로 포네틱 알파벳은 발음을 에이,비가 아닌 알파, 브라보, 줄리엣으로 발음하게 됩니다.

예시로

아시아나항공 ; OZ1392를 호출할때,
"오스카 줄리엣 원,쓰리,나이너,투" 라고 해야하지만 대부분 아시아나 원,쓰리,나이너,투 이렇게 하지요.

익숙해지면 좋으련만 아직도 헷갈리네요..




2018년 07월 16일


쌍둥이님의

항공관제 용어  모듬집을 Copy하여


충북 단양의 투구봉 주유소에서

단양의 화통 /6K2FYL. 신영섭 올림.



항공관제용어.doc
4.14M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