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초복[삼복]. 삼계탕, 계삼탕, 보양탕, 보신탕,
오늘은 초복입니다.
보양식 많이 드세요
2018년 07월 17일
제헌절[초복날]에
Daum Cafe 강원. 원주에서 운영중인
"어르신 우리산마을" Cafe 회원이신 분이 보내주신
Mail을 복사하여
충북 단양의 투구봉 주유소에서
단양의 화통 / 6K2FYL. 신영섭 올림.
蔘鷄湯 ; 농촌진흥청은 초복을 하루 앞두고 우리나라의 대표 보양식인 삼계탕에 대한 소비자의 궁금증을 풀어봤다.
◇ 계삼탕? 삼계탕?
주재료가 닭이고 부재료가 인삼이었기에 본래 ‘계삼탕’ 으로 불렸다. 닭보다 인삼이 귀하다는 인식이 생기면서부터는 지금의 이름인 ‘삼계탕’ 으로 불렀다.
◇ 왜 복날 먹을까?
삼복은 일 년 중 가장 더운 기간이다. 땀을 많이 흘리고 체력 소모가 큰 여름, 몸 밖이 덥고 안이 차가우면 위장 기능이 약해져 기력을 잃고 병을 얻기 쉽다. 닭과 인삼은 열을 내는 음식으로 따뜻한 기운을 내장 안으로 불어넣고 더위에 지친 몸을 회복하는 효과가 있다.
◇ 삼계탕 역사는?
사육한 닭에 대한 기록은 청동기 시대부터지만, 삼계탕에 대한 기록은 조선 시대 문헌에서조차 찾기 힘들다. 조선 시대의 닭 요리는 닭백숙이 일반적이었다. 일제강점기 들어 부잣집에서 닭백숙, 닭국에 가루 형태의 인삼을 넣는 삼계탕이 만들어졌다. 지금의 삼계탕 형태는 1960년대 이후, 대중화 된 것은 1970년대 이후다.
◇ 닭백숙과 차이는?
조리법에 큰 차이는 없지만, 닭이 다르다. 백숙은 육계[고기용 닭]나 10주령 이상의
2kg 정도인 토종닭을 사용한다. 삼계탕용은 28~30일 키운 800g 정도의 영계[어린 닭]를 사용한다.
◇ 토종닭으로 삼계탕을 끓일 수 있다는데?
농진청은 한국 재래닭을 수집해 품종을 복원하고 이를 교배해 '우리 맛닭'을 개발했다. 특히 ‘우리 맛닭 2호’는 육질이 부드럽고 초기 성장이 빨라 5주령 정도 키워 토종 삼계용으로 요리하기에 알맞다.
◇ 삼계탕에 든 대추 먹어도 될까?
잘못 알려진 속설 중에 '대추는 삼계탕 재료의 독을 빨아들이기 때문에 먹으면 안 된다'는 것이다. 대추가 약 기운을 빨아들이는 것은 맞지만 삼계탕에 들어가는 재료는 몸에 좋은 것들이므로 굳이 대추를 피할 필요는 없다.
◇ 모든 체질에 다 맞을까?
닭과 인삼은 따뜻한 성질을 가진 식품이다. 체질적으로 몸에 열이 많은 사람은 인삼보다 황기를 넣거나 차가운 성질인 녹두를 더해 몸 속의 열을 다스리는 것이 좋다. 여성은 수족 냉증, 생리 불순, 빈혈, 변비에 효과가 있는 당귀를 넣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권일[농진청 국립축산과학원 가금연구소 농업연구사]는 "지금 산지 닭 값이 1kg에 1,000원 정도로 생산비보다 낮다"며 "복날엔 가족과 뜨끈한 삼계탕을 나누며 농가도 돕고 건강도 챙길 수 있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한편, 다양한 삼계탕 조리 방법은[농업과학도서관 누리집] '우리 맛닭을 이용한 삼계탕의 세계화' 책자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Copyright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2018년 07월 17일
무진장 더운 날 제헌절[초복 날]에
ZUM 뉴스 "[초복] 삼계탕 '7문 7답'…알고 먹으면 더 맛있다"
를 복사하여
충북 단양의 투구봉 주유소에서
단양의 화통 / 6K2FYL. 신영섭 올림.
옛선조의 문화 초복입니다.
소주 한잔 해야죠!
회원님들 초복 보양음식드시고 건강하게 여름보내세요.. ♧ 밝은 세상. 맑은 눈으로 ♧ 만일 당신이 장미꽃을 본다면 아름다운 장미에 하필 가시가 달려 있다고 불평할 수도 있습니다. 또 당신은 이런 험한 가시덩굴 속에서도 아름다운 장미가 피어났다고 감탄할 수도 있습니다. 아름다움과 추악함은 한 공간에 존재합니다. 행복과 불행은 한 장소에 살고 있습니다. 세상 모든 사물과 현상은 고정된 모습이 아니라 우리들이 보는 시각에 따라 다릅니다. 아름다운 안경으로 세상을 보면 꽃동네로 보이고 불만스런 안경으로 세상을 보면 안개 자욱한 오염된 추악으로만 보이는 법입니다 세상은 전적으로 당신이 어떤 마음의 눈으로 보느냐에 달려 있습니다. 이제 당신의 녹슨 마음을 깨끗이 닦으십시오. 밝은 생각 맑은 눈으로 세상을 바라보십시오. 아직도 세상은 참 아름다운 곳 입니다. ~ 내 삶에 휴식이 되는 이야기 ~ 중에
2018년 07월 19일.
Daum Cafe인 승리전우회의
강고님께서 등재한
"오늘은 초복"의
귀한 자료를 복사하여
충북 단양의 투구봉 주유소에서
단양의 화통 / 6K2FYL. 신영섭 올림.